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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법]하이트맥주의 진로 인수에 따른 독과점판정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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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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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문제되는 것은 소주시장과 맥주시장을 분리하여 파악할 것인가, 아니면 소주시장과 맥주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볼 것인가이다.
2. 관련시장의 획정
이 사건에서 가장 核心적인 쟁점은 ‘독과점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관련시장에 어떻게 금을 그을 것인가’이다. 이 문제 해결의 열쇠는 소주와 맥주가 상호대체 가능한 상품인가로 귀결된다된다. 그리고 관련지역시장은 당해상품이나 용역의 가격이 다른 모든 지역에서는 일정한데, 특정한 지역에서만 상당한 기간 어느 정도 의미…(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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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reference(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Ⅰ. 문제 紹介
Ⅱ. 사실관계 및 시장상황
1. 사실관계
2. 시장 상황
Ⅲ. 기업결합 금지 검토
1. 지배관계의 형성여부
2. 관련시장의 획정
3. 경쟁제한성 판단
(1) 추정규정 해당 여부
(2) 판단요소별 검토
4. 예외 인정 가능성 여부 검토
(1) 회생 불가능한 회사와의 기업결합 여부
(2)효율성 증대를 위한 기업결합
1) 유통망 관련 효율성 증대효과(效果)
2) 비용절감과 생산성 향상 효과(效果)
3) 국제경쟁력 강화 효과(效果)
4) 수출 증대 효과(效果)
5) 소주와 맥주 가격인하의 효과(效果)
6) 연구개발 공동활용 효과(效果)
7) 소결
Ⅳ. 논의


Ⅲ. 기업결합 금지 검토
독점규제법 제7조 제1항에서는 누구든지 직접 또는 특수 관계인을 통하여 일정한 거래분야에서 경쟁을 실질적으로 제한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아 이러한 기업결합 심사는 크게 지배관계 형성여부의 판단, 시장획정, 경쟁제한성 판단, 예외 인정여부의 판단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아
1. 지배관계의 형성여부
지배관계 형성여부는 실질적으로 기업결합이 발생하여 개별기업의 경제적 독립성이 소멸되고 사업 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이 통합되었는지를 판단하는 것을 말하는데, 진로의 경우 하이트맥주의 인수 합병으로 대상사업이 통합되므로 지배관계가 명백히 형성된다된다. 관련상품시장인지의 여부는, i) 상품이나 용역의 기능 및 효용의 유사성, ii)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의 유사성, iii) 구매자들의 대체가능성에 대한 인식 및 그와 관련한 구매형태, iv) 판매자들의 대체가능성에 대한 인식 및 그와 관련한 경영의사 결정 행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그리고 또 하나 문제되는 것은 소주와 맥주의 시장을 전국에 하나의 관련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볼 것인가, 아니면 각 지역별로 시장이 존재하는 것으로 볼 것인가이다.
관련상품시장은 거래되는 특정한 상품이나 용역의 가격이 상당한 기간동안 어느 정도 의미 있는 수준으로 인상될 경우 동 상품이나 용역의 대표적인 구매자가 이에 대응하여 구매를 전환할 수 있는 상품이나 용역의 집합을 말한다.그럼 자료를 받으시는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경제법 , [경제법]하이트맥주의 진로 인수에 따른 독과점판정 여부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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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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