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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곡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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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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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으로 드라마에 대한 theory(이론)을 제시한 사람은 Aristotles로서 그의 Poetics<시학>은 연극론의 고전이 되었다. 현대로 올수록 이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지만 과거로 올라갈수록 비극과 희극이라는 두 ... , 희곡이란감상서평레포트 ,

드라마는 비극과 희극이라는 두 장르로 나뉘어 발달해 왔다. 인간은 `실재(reality) 혹은 본질`에 접근하려고 노력하며 살아야 하는데 비극은 오히려 인간을 허상(appearance)을 쫓도록 유도한다고 했다. 남이 어리석은 짓을 하고 실수를 범하는 것을 보고 사람들이 그와 같은 잘못을 하지 않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그는 이 `구성` 혹은 `플롯`을 `처음과 중간과 끝` (The Beginning/The Middle/ The En…(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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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드라마는 비극과 희극이라는 두 장르로 나뉘어 발달해 왔다.

Plato는 그의 여러 Dialogues<대화록>에서 단편적으로 비극과 희극에 대해 언급하고 있을 뿐이다. 그는 <시학>에서 Plato와는 달리 비극이 감정을 분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분기시킨 감정을 `정화`(catharsis)하는 效果를 일으킨다는 theory(이론)을 제시했다. 이 비극의 정화론은 지금까지도 비극의 극적 效果론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아 그는 또한 비극이 `구성` 혹은 `플롯` (plot)으로 성립한다는 비극의 형식론을 (Plot is the soul of tragedy) 전개하였다. 이에 반해 희극은 사람이 어떻게 사는 것이 잘못 사는 것인지 사람들을 깨우쳐 준다고 생각했다. 그는 그의 형이상학적 입장과 인생관에 비추어 비극을 비판하고 희극을 옹호했다. 이 비극과 희극에 대한 최초의 비평은 고대 희랍의 철학자 Plato에게서 나왔다. 현대로 올수록 이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지만 과거로 올라갈수록 비극과 희극이라는 두 ...
다. Plato는 이와 같이 비극과 희극이 관객에게 주는 극적 效果에 비추어 드라마에 대한 비평theory(이론)을 전개했다.




,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드라마는 비극과 희극이라는 두 장르로 나뉘어 발달해 왔다. 또한 사람은 `감정`을 다스리며 살아야 하는데 비극은 오히려 감정을 자극하여 사람들에게 감정적인 삶으로 유도한다고 비극을 비판했다. 현대로 올수록 이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지만 과거로 올라갈수록 비극과 희극이라는 두 장르는 엄격히 구분되었다. 이 플롯theory(이론)은 연극에 대하여 뿐 아니라 시나 소설에 대하여도 그 형식을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비평용어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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