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경영 - 항공 산업 구조 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9 13:54
본문
Download : [경영,경제]경영 - 항공 산업 구조 분석.hwp
Download : [경영,경제]경영 - 항공 산업 구조 분석.hwp( 66 )
순서
[경영,경제]경영 - 항공 산업 구조 analysis(분석)
경영,경제,경영,항공,산업,구조,경영경제,레포트
설명
![[경영,경제]경영%20-%20%20항공%20산업%20구조%20분석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A%B2%BD%EC%A0%9C%5D%EA%B2%BD%EC%98%81%20-%20%20%ED%95%AD%EA%B3%B5%20%EC%82%B0%EC%97%85%20%EA%B5%AC%EC%A1%B0%20%EB%B6%84%EC%84%9D_hwp_01.gif)
![[경영,경제]경영%20-%20%20항공%20산업%20구조%20분석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A%B2%BD%EC%A0%9C%5D%EA%B2%BD%EC%98%81%20-%20%20%ED%95%AD%EA%B3%B5%20%EC%82%B0%EC%97%85%20%EA%B5%AC%EC%A1%B0%20%EB%B6%84%EC%84%9D_hwp_02.gif)
![[경영,경제]경영%20-%20%20항공%20산업%20구조%20분석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A%B2%BD%EC%A0%9C%5D%EA%B2%BD%EC%98%81%20-%20%20%ED%95%AD%EA%B3%B5%20%EC%82%B0%EC%97%85%20%EA%B5%AC%EC%A1%B0%20%EB%B6%84%EC%84%9D_hwp_03.gif)
![[경영,경제]경영%20-%20%20항공%20산업%20구조%20분석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A%B2%BD%EC%A0%9C%5D%EA%B2%BD%EC%98%81%20-%20%20%ED%95%AD%EA%B3%B5%20%EC%82%B0%EC%97%85%20%EA%B5%AC%EC%A1%B0%20%EB%B6%84%EC%84%9D_hwp_04.gif)
![[경영,경제]경영%20-%20%20항공%20산업%20구조%20분석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2%BD%EC%98%81,%EA%B2%BD%EC%A0%9C%5D%EA%B2%BD%EC%98%81%20-%20%20%ED%95%AD%EA%B3%B5%20%EC%82%B0%EC%97%85%20%EA%B5%AC%EC%A1%B0%20%EB%B6%84%EC%84%9D_hwp_05.gif)
航空(항공) 산업 구조 分析(분석)
(1) 기존 기업과의 경쟁
1) 산업의 집중도
시장 점유율이란 전체 시장의 수요에 대해 개별 航空(항공) 사가 차지하는 비율이다. 하지만 최근 航空(항공) 자유화, 규제 완화 등으로 china(중국) 저가 航空(항공) 사를 중심으로 한 외국 국적航空(항공) 사와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이 집중되어 있을수록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높아지며, 지금까지 고성장을 유지해왔다. 참고로 국제 여객 시장에서 해외 航空(항공) 사의 점유율은 매년 1%가량 상승하고 있고 진에어, 제주航空(항공) , 한성航空(항공) 을 중심으로 한 저가航空(항공) 사들이 국내여객시장을 점점 형성해가고 있는 추세에 있다
2) 경쟁기업의 동질성과 이질성
시장이 과점을 형성하고 있고 그 기업 간의 동질성이 클수록 가격 등의 담합이 매우 커질 수 있다 대한航空(항공) 과 아시아나 航空(항공) 의 경우 모두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 고객만족을 위한 경영을 최상의 운영체제를 바탕으로 목표(goal)를 실현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등 두 航空(항공) 사는 매우 동질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거의 두 航空(항공) 사간에 노선별로 비슷한 운임을 책정하는 등 두 航空(항공) 사간에는 무의식적이고 암묵적인 가격 담합이 형성되어 왔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china(중국) 저가航空(항공) 사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저가 航空(항공) 사들도 해외여객수송이 가능해지면서 이와 같은 航空(항공) 사들의 위협에 의해서 그간 사용하던 고비용의 航空(항공) 권 가격이 어그러지고 있다 저가 航空(항공) 사는 기내 서비스는 최소로 하되 航空(항공) 권 운임을 70%가량으로 낮추어 제공하는 등 기존 航空(항공) 사들과는 다른 이질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한 이질성을 바탕으로 한 저가航空(항공) 사의 공세는 이미 航空(항공) 사간에 큰 출혈을 일으키고 있다
3) 제품 discrimination화
discrimination화가 낮을수록 경쟁이 심하다고 할 수 있다 航空(항공) 사의 경우 가격 경쟁을 통해서 가격을 낮추는 경우 수익성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그동안 서비스의 discrimination화 등을 통한 discrimination화를 시켜…(drop)
[경영,경제]경영 - 항공 산업 구조 분석 , [경영,경제]경영 - 항공 산업 구조 분석경영경제레포트 , 경영 경제 경영 항공 산업 구조
[경영,경제]경영 - 항공 산업 구조 analysis(분석)
레포트/경영경제
다. 현재까지 우리나라 航空(항공) 업계는 대한 航空(항공) 과 아시아나 航空(항공) 을 중심으로 하는 과점 시장을 형성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