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교육 훈련 제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00:07
본문
Download : 공무원 교육 훈련 제도.hwp






레포트/법학행정
공무원 교육 훈련 제도
순서
Download : 공무원 교육 훈련 제도.hwp( 90 )
9조공무원교육훈련제도[1]
,법학행정,레포트
政府(정부)의 국제화, 정보화, 다양화, 전文化(문화) 등 the twenty-first century의 새로운 시대적 alteration(변화) 를 조망해 보면서 政府(정부)경쟁력 강화 및 공무원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core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담담하고 있는 공무원들의 실제 교육훈련체제를 살펴봄으로써 problem(문제점)을 파악하고, environment(환경) alteration(변화) 에 보다 효율적이고 경쟁력있는공무원 교육훈련의 improvement(개선)대안을 제시하고자 작성한 글이 되겠습니다. 인사행정에서 말하는 공무원의 능력이라고 하는 것은 직무수행과 조직생활에 관련된 개인적 特性이다.9조공무원교육훈련제도[1] , 공무원 교육 훈련 제도법학행정레포트 ,
Ⅰ. 서 론 1
Ⅱ공무원 교육훈련에 관한 이론(理論)적 고찰 2
1. 공무원 교육훈련의 槪念과 중요성 2
2. 공무원 교육훈련의 종류와 방법 3
Ⅲ. 우리나라 공무원 實態와 문제점(問題點) 4
제 1절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달과정 4
1. 제1단계(1949-1961년) 5
2. 제2단계(1961년-1966년) 5
3. 제3단계(1967년-1980년) 5
4. 제4단계(1981년 이후- 현재) 5
제 2절 우리나라의 공무원 교육훈련현재상황 6
1. 공무원 교육훈련의 법적재도 6
2. 공무원 교육훈련기관 7
3. 공무원 교육훈련의 실시체계 7
제 3 절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의 문제점(問題點) 10
1. 공무원 교육훈련의 법적·제도적 측면 10
2.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의 운영적 측면 11
3. 공무원 교육훈련의 방법적 측면 13
Ⅳ. 외국 공무원과 국내 민간기업 instance(사례) 15
제 1절 외국instance(사례) 15
1. 미국의 교육훈련 16
2. 영국의 교육훈련 19
3. 프랑스의 교육훈련 21
4. 일본의 교육훈련 23
5. 외국 교육훈련 instance(사례)의 시사점 25
제 2절 국내 민간기업의 교육훈련 26
1. 교육 훈련제도의 발달과정 26
2. 교육훈련제도의 체계 및 내용 27
3. 민간제도의 특징 종합 29
Ⅴ. 공무원 교육 훈련제도의 improvement대책 30
제1절 공무원 교육훈련의 improvement방향 30
1. 21 세기(世紀) 한국의 교육환경 30
2. 새로운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必要性) 31
제2절. 분야별 improvement대책 32
1. 제도적 측면 32
2. 운영적 측면 34
3. 방법적 측면 37
Ⅵ. 결 론 40
bibliography 41
Ⅱ. 공무원 교육훈련에 관한 이론(理論)적 고찰
1. 공무원 교육훈련의 槪念과 중요성
1)공무원 교육훈련의 槪念
조직의 目標(목표)는 구성원이 담당하고 있는 수많은 직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때 비로소 달성된다된다. 따라서 공무원 교육훈련이란 일반적으로 공무원의 능력과 기본소양을 개발하고, 현재와 未來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며, 가치관 및 태도를 발전적으로 變化시키기 위한 활동이라 definition 할 수 있겠다.
설명
정부의 국제화, 정보화, 다양화, 전문화 등 21세기의 새로운 시대적 변화를 조망해 보면서 정부경쟁력 강화 및 공무원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핵심수단으로서의 역할을 담담하고 있는 공무원들의 실제 교육훈련체제를 살펴봄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하고, 환경변화에 보다 효율적이고 경쟁력있는공무원 교육훈련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작성한 글이 되겠습니다.
첫째, 행정공무원은 임무수행 과정 중에서 다양하면서도 복잡한 여러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된다.
2) 교육훈련의 중요성
현대사회의 행정기능은 양적으로 확대되고 질적으로 더욱 전文化(culture) 되어 가고 있으며 이에따라 공무원의 책임과 능력도 중시되고 있다 이와같이 행정이 전文化(culture) ·복잡화·다양화 되어감에 따라 공무원에게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및 가치관의 적응능력의 제고는 물론 사회변동의 주도적 역할 담당으로 인한 공무원의 책임과 능력은 국가발전에 필수적인 전제조건이 된다된다. 따라서 교육훈련은 행정 공무원에게 새로운 행정철학과 행정기술의 정립을 보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불어넣는다.
둘째, 급변하는 사회변동과 정치적 상황의 변천은 행정 공무원에게 많은 새로운 요구를 하게된다된다.
그러나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必要性)은 이외에도 매우 다양하게 강조되어 지고 있는데 그 이유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교육훈련은 문제 해결대책에 대한 탐색기회를 제공하여 준다. 이에 공무원 교육훈련의 필요성(必要性)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는 행정공무원으로 하여금 새로운 문제에의 접근에 대한 가능성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생략(省略))
다. 그러나 대부분 부족한 시간과 여유 때문에 제대로 완성하지 못하고 미진한 결과만 초래한다. 능력에는 지식과 구술 그리고 태도가 포함된다된다. 성공적인 직무수행은 이를 담당한 사람이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갖추고 있을 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