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3)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6 09:54
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hwp
1. 1단계 (대략 4세)
여기서의 논리는 행동이 보상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벌을 받을 것인지에 의해 결정된다된다. 그는 미국 시카고대학에서 아동에 대한 도덕성 추론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수여 받고 하버드 대학의 교육학과 교수로 있따 Kohlberg의 도덕성 이론(理論)은 단계이론(理論)이다. 착한 행동은 …(생략(省略))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3)
레포트/사범교육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3)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사범교육레포트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다. 아동에게 도덕적 딜레마나 이슈에 관한 상황을 주고 아동이 이를 어떻게 다루는지 논리를 대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Kohlberg는 단지 성장의 결과로 도덕적 발달단계가 성립되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理論)은 세 가지 도덕성 판단 수준으로 구성되었는데 각 수준별로 2단계를 가지고 있어 총 6단계로 구성되어 있따
I. 전인습적 수준(preconventional morality)
이 수준에서는 관습적 기준에 대한 concept(개념)을 내면화시키지 못하고 규범이 자신의 외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한다. 인간적 성장과정과 연관이 있을지라도 아동이 사회적 맥락 속에서 도덕적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경험하는가에 의해 좌우된다고 보았다. 도덕적 발달은 개인의 일반적인 인지발달과 관련된다된다. 도덕적 발달은 개인의 일반적인 인지발달과 관련된다된다. 그러나 Kohlberg는 단지 성장의 결과로 도덕적 발달단계가 성립되는 것은 아니라고 보았다. 인간적 성장과정과 연관이 있을지라도 아동이 사회적 맥락 속에서 도덕적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경험하는가에 의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목차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I. 전인습적 수준
1. 1단계(대략 4세)
2. 2단계(대략 유치원 시기)
II. 인습적 수준
1. 3단계(초등학교 전반부)
2. 4단계(초등학교 후반부에서 10대 중반)
III. 후인습적 수준
1. 5단계(고등학교 시기)
2. 6단계(성인초기)
출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에 대한 대표적 학자는 바로 Lawrence Kohlberg(1927년생)이다. 단지 벌을 피하기 위해 규범에 복종하는 수준이다. 다시 말해 도덕적 발달은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 발달과 관련되는 사회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따
Kohlberg는 처음에는 10세에서 16세 사이의 아동을 면접하여 이론(理論)을 개발하였고 나중에 성인도 포함하여 연구하였다.
순서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3).hwp( 12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목차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I. 전인습적 수준
1. 1단계(대략 4세)
2. 2단계(대략 유치원 시기)
II. 인습적 수준
1. 3단계(초등학교 전반부)
2. 4단계(초등학교 후반부에서 10대 중반)
III. 후인습적 수준
1. 5단계(고등학교 시기)
2. 6단계(성인초기)
출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에 대한 대표적 학자는 바로 Lawrence Kohlberg(1927년생)이다. 그는 미국 시카고대학에서 아동에 대한 도덕성 추론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수여 받고 하버드 대학의 교육학과 교수로 있따 Kohlberg의 도덕성 이론(理論)은 단계이론(理論)이다.